목차
해당 방송 분 링크
원소 반응 다이어그램 (참고)
링크
원소와 원소 반응의 분류
원소 반응의 주요 갈래
4가지 반응 / 2단계 반응
1.
증폭 반응
•
기본 캐릭터 공격에 원마 비례 대미지 증가를 얹어줌 = 사기
•
증발, 융해
2.
격변 반응
•
원마 수치 기반 별도 대미지, 반응 후 강한 원소가 남음(대체로)
•
과부하, 초전도, 확산, 쇄빙,
연소
3.
•
바위와 반응한 원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부여하는 원소 결정을 생성
•
부여되어 있던 원소는 제거됨
4.
중간 반응 (생성 / 상태)
a.
•
대미지가 발생하지 않아 원소 마스터리의 영향이 없는 유일한 반응
b.
3.0 추가 예정 -
개화 (
원핵 생성),
격화 (
활성 상태)
•
1차/2차 반응
◦
1차 반응 = 거의 모든 원소 반응
◦
2차 반응
1.
쇄빙 - 빙결 상태의 대상에 충격 판정이 들어가는 공격 발생 시 쇄빙 대미지 부여 (얼음이 깨지는 이펙트 발생)
2.
3.0 추가 예정 - 발화, 만개, 촉진, 발산
원소의 분류 (반응 요약)
4개 주요 원소 / 2개 확대/축소 원소 / 풀 원소 / 비원소
1.
•
본 4개 원소에 한하는 특징
◦
원소 부착이 존재
◦
보호막(
원소 결정)이 존재
상호 공격 측 원소 대미지로 처리되며 원마 기반 대미지 증가 → 증폭 반응
원소 상성에 따른 원마 기반 원소 대미지 발생 → 격변 반응
•
중간 반응 →
빙결 “상태” 유발
2.
원소 부착이 없음
•
동일 속성(면역 처리) 제외 사실상 무상성 대미지 발생
3.
원소 부착이 없을 것으로 추측
•
원소 결정이 없을 것으로 추측 - 풀 원소 보호막이 없을 것
원소 반응이 없는 원소 간 무상성 대미지 발생할 것으로 추측
4.
~2.8까지
불의 사기성
•
공×스킬 계수×치피×원소 피증 ×증발/융해(증폭 반응)
◦
증발 원소 마스터리 기반 퍼센티지의 1.5배
◦
융해 원소 마스터리 기반 퍼센티지의 2배
타 원소 반응의 경우 - 격변 : 원소 마스터리 기반 직접 대미지
•
캐릭터의 원소 딜과 원소 반응 대미지가 각각 별도로 들어감
•
딜을 넣는 쪽(불 원소 캐릭터)의 원소 피해로 처리됨 - 예외: 발화
•
◦
자체적으로 주변에 확산되는(옮겨 붙는) 특징
◦
얼음의 특이성
•
원소 부착 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 발생
•
◦
대신 대상이 빙결 상태가 됨
▪
=시간 멈춘 효과(해제시 스킬등의 발동 중이던 액션이 이어짐)
•
= 종려의 석화와 사실상 동일
•
•
얼음의 낙하 공격은
얼음 원소 대미지가 아닌
물리 대미지로 처리되는 경우 많음
◦
드래곤 스파인 단조 무기의 무기 스킬이 해당
물의 특이성
•
유일하게 단독 접촉 시 습기 부여 상태 출력이 있음
•
자연 원소 접촉이 가장 쉽게 발생함
◦
고인 물(바다, 개울, 호수, 물웅덩이)
◦
비(기상 상태)
타 원소의 경우
•
번개 - 벼락에 맞는 경우, 흐르는 전기, 번개가 방출된 고인 물(수면 감전) 접촉
•
불 - 연소 중인 대상(풀, 나무 등)과 접촉, 인공 화염(모닥불, 횃불 등) 접촉
•
얼음 - ?
바람/
바위 공통점
•
사실상 물리와 비슷한 무상성 딜 (면역 제외)
바위 특징
•
◦
대신 해당 원소 결정 생성 = 원소 보호막 발생
▪
바위 = 방어
◦
단점 - 원소 반응을 떨어트림
•
◦
바위 원소 창조물
▪
종려-암주(e) → 원암 공명
•
주변의 바위원소 창조물과 주기적인 공명을 일으켜서 공명 딜
•
주기마다 암주 포함 주변 바위 창조물 갯수 만큼의 딜 x(곱하기)
•
종려 1돌 - 암주 2개 = 딜의 주기가 2배 빨리 돌아옴 (dps 2배)
▪
제한사항: 바위원소 창조물의 갯수 = 동시에 3개로 제한
•
암주 + 태양꽃 + 우시 ok
•
암주 x2 + 태양꽃
◦
+ 우시 소환 시 가장 먼저 소환된 창조물이 파괴됨
바람 특징
•
주요 4원소와 모두 반응해서 딜을 넣음(=반응성이 좋다)
◦
바람 대미지 자체와 각 반응 대상 원소의 원소 확산으로 발생하는 대미지, 해단 확산 원소의 부가적인 원소반응으로 인한 대미지가 각각 별도로 발생
◦
해당 원소를 일단 지우고 - 주변에 확산해서 다시 붙여줌
▪
여러 원소가 범위 내에 같이 있을 때는 우선순위가 높은 원소가 확산됨
•
•
번개 (저평가 이유)
•
◦
대상을 날려버려서 추가타를 넣기 어려워짐 = 딜loss
•
◦
현실적인 평가 : 물리 내성깎 → 초전도 격변 딜
•
◦
타 원소 반응은 1회성이나 감전은 특정 기간동안 지속 데미지(=타 게임 독댐과 유사)
◦
감전 상태 동안 틱마다 대상 경직 (스킬 캔슬 - 초보자에게 유리한 효과)
▪
대형 몬스터에게는 적용되지 않음(후반 플레이에서 비 선호 되는 원인)
◦
단점: 시각적으로(표시되는 대미지 숫자 상) 강하게 느껴지지 않음 → 비선호 원소
충격 대미지(=충격 판정, 원소x)
•
발생 방법
◦
양손검
◦
한손검/양손검/장병기의 낙하공격
◦
▪
바위 원소 방어/창조물을 바위 딜로 잘 깰 수 있는 이유
◦
▪
과부하
▪
법구 강공 등 일부 불원소 스킬(연비e)
▪
클레의 모든 공격(낙공 제외)
•
대상을 날려버림
◦
대상이 시전하는 스킬 캔슬
◦
초반 플레이에 유리
•
플레이어가 광물을 캐는 수단
•
쇄빙 반응 대미지 발생
◦
예외:
불 원소 충격 대미지(과부하, 클레 등)는
불 원소 피해이므로
얼음+
불 원소 반응이 우선
▪
= 쇄빙으로 처리되지 않음
▪
대신 융해 딜이 들어가므로 손해는 없음
물리 대미지(원소x)
•
원소가 아니므로 기본적으로 원소 반응이 없음
◦
충격 판정과 혼동하면 안됨
•
타 원소와 상성 관계가 존재하지 않음
◦
장점: 무상성 딜 가능
◦
단점: 추가 대미지를 끌어올 방법이 제한적임
~ 2.8까지의 상황 ~
3.0 부터~
풀 원소 반응
•
•
+
물 원소 =
개화 →
풀 원핵 생성
◦
자체 대미지(공격 판정) -
원핵이 터짐 →
풀 원소 피해
▪
유지 시간이 있으며 초과되는 경우
▪
갯수 제한(2개)을 초과하는 경우
•
추가 원핵 생성 시 먼저 생성된
원핵이 터짐
▪
원핵이 터질 때의 대미지는 플레이어 캐릭터도 피해를 입음 → 독립 주체로 취급
공격의 주체가 플레이어도 전투 대상도 아니라는 의미 = 자연물 취급
•
플레이어 캐릭터에 스텟 영향과 관계 없음
•
발생한 풀 원핵을 제때 처리(발화 혹은 만개 반응) 하지 않으면 주인 없는 범위 대미지 발생
◦
▪
•
과부하 보다도 큰 폭발로 보임
▪
광역 대미지
▪
격변? 증폭? 어느쪽으로 적용될지 불명
◦
▪
주변 공격 대상물을 추적하여 피해 유발
▪
단일 대미지
▪
대상 추적에 따른 딜링 딜레이 있음
▪
격변? 증폭? 불분명함..
◦
특징: 모든 2차 반응이
풀 원소 피해
•
+
번개 원소 =
격화 → 대상이
활성 상태가 됨
◦
다음
풀 원소 공격에 촉진 반응이 발생하여 대미지 증가
◦
다음
번개 원소 공격에 발산 반응이 발생하여 대미지 증가
◦
특징(제약):
활성 후 대미지 증가가 1회? 또는 특정 유지 시간에 한함
▪
지속적인
번개-
풀(격화) 반응이 일어나야 대미지 증가가 계속 유지됨
•
시노부(e 또는 q, 별자리 4돌파시 e 라이덴 e처럼 공격에 추가타)
•
야에 미코 (e 포탑딜)
•
라이덴 (e - 공격에 추가타)
•
북두 q
•
피슬 e
•
레이저 q 후 평타
•
리사 q, 평타
•
Low-tier 캐릭: 각청, 쿠죠 사라
•
대안: 감전,
만개 - 각 원소 부착 유지 수단 → 물 원소 캐릭을 파티에 넣으면 활성 상태를 캐릭터 스킬 외에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(~것으로 추측됨)
◦
“습기-활성 연쇄” → 일어나지 않음
풀 원소 반응 파티 메타
얼음과의 반응이 전혀 없음
•
◦
근데 이것도 반응이 있을 법도 한데?
◦
서로 원소가 부착되지 않아 현실적으로 반응이 일어나질 않음…
•
◦
융해/
빙결이 이미 충분히 강해서?
◦
융해나 빙결 반응의 방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(가능성 높음)
물-
풀 파티
원핵 갯수 초화 혹은 유지시간 over로 인한 폭발 데미지
•
= 클레e = 에일로이e 느낌 = (상대적으로)구림
◦
=
바람과의 연계 가능성
•
시너지가 너무 약함
불-
풀 파티
•
방화 메타
•
arrange:
불-
풀-
물 파티
◦
융해 및 발화까지 챙김
번개-
풀 파티
•
스킬을 통한 강제
활성
◦
1티어: 쿠키 시노부, 야에 미코
◦
2티어: 피슬, 라이덴 쇼군
◦
3티어: 북두, 리사
번개-
풀-
물 파티
•
무한 활성 메타 (*이게 실제 가능할지는 업데이트 되기까지 불투명)
•
직접 스킬 + 감전(번개)+만개(풀)
◦
활성 연쇄 = 핵분열(핵발전?)
▪
가능할지는 나와 봐야 함
◦
1티어: 코코미, 행추, 야란
◦
2티어: 아야토
◦
3티어: 모나, 타탈, 바바라
추후 추가될 수 있는 원소 효과 및 반응(?) 추측
풀 원소 자체 효과
•
증식?
◦
증식의 가속
•
•
덩쿨 → 접촉 시 대미지 & 장애물로 기능
현재 상호 무반응인 원소 조합
아래 모두 대체로 나올 가능성 낮음…
•
불필요한 복잡도 증가
•
시스템 학습 난이도 증가
•
필요 연산 증가
등등의 이유로…
바람 +
바위 반응
•
풍화?
◦
바람 원소 대미지일 것 (증발에 대응)
바람 +
풀 반응
•
전파?
◦
중간 반응으로 주변에 풀 원소 씨앗이 퍼진 후 특정 시간 후 풀 원소 발생 혹은 풀 원소 대미지 발생으로 추측
바위 +
풀 반응
•
용해?
◦
바위가 영양분으로 분해되는 느낌의 풀 원소 대미지일 것 (융해에 대응)
얼음 +
풀 반응
•
동결?
◦
빙결 반응의 어레인지로 유사한 효과 가능성
◦
바위가 바람과 풀에게 모두 약한 원소이나 풀 원소에 한해 이를 뒤집어 주는 효과 (쇄빙)
◦
동결 상태에서
불 원소 추가 반응으로 동결 건조 같은 ㅂ…..
▪
3상 식물의 건조 상태 착안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