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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소 반응에 대하여

목차
해당 방송 분 링크

원소 반응 다이어그램 (참고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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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소와 원소 반응의 분류

원소 반응의 주요 갈래

4가지 반응 / 2단계 반응
1.
증폭 반응
기본 캐릭터 공격에 원마 비례 대미지 증가를 얹어줌 = 사기
증발, 융해
2.
격변 반응
원마 수치 기반 별도 대미지, 반응 후 강한 원소가 남음(대체로)
과부하, 초전도, 확산, 쇄빙, 연소
3.
결정화 (4원소 결정 생성)
바위와 반응한 원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부여하는 원소 결정을 생성
부여되어 있던 원소는 제거됨
4.
중간 반응 (생성 / 상태)
a.
빙결 (빙결 반응 → 빙결 상태)
대미지가 발생하지 않아 원소 마스터리의 영향이 없는 유일한 반응
b.
3.0 추가 예정 - 개화 (원핵 생성), 격화 (활성 상태)
1차/2차 반응
1차 반응 = 거의 모든 원소 반응
2차 반응
1.
쇄빙 - 빙결 상태의 대상에 충격 판정이 들어가는 공격 발생 시 쇄빙 대미지 부여 (얼음이 깨지는 이펙트 발생)
2.
3.0 추가 예정 - 발화, 만개, 촉진, 발산

원소의 분류 (반응 요약)

4개 주요 원소 / 2개 확대/축소 원소 / 풀 원소 / 비원소
1.
불 / 물 / 얼음 / 번개
본 4개 원소에 한하는 특징
원소 부착이 존재
보호막(원소 결정)이 존재
상호 공격 측 원소 대미지로 처리되며 원마 기반 대미지 증가 → 증폭 반응
원소 상성에 따른 원마 기반 원소 대미지 발생 → 격변 반응
중간 반응 → 빙결 “상태” 유발
2.
바람 / 바위
원소 부착이 없음
원소 결정이 없음
동일 속성(면역 처리) 제외 사실상 무상성 대미지 발생
바람 - 위 4개 주요 원소를 모두 확산 시킴으로 원소 부여를 확대
바위 - 위 4개 주요 원소를 결정화 하여 원소 부여를 축소
3.
풀 원소 추가 반응
원소 부착이 없을 것으로 추측
원소 결정이 없을 것으로 추측 - 풀 원소 보호막이 없을 것
원소 반응이 없는 원소 간 무상성 대미지 발생할 것으로 추측
불과의 1차 반응 - 연소 (불 잔류) → 격변? 반응
물 / 번개와의 중간 반응 (3.0부터 적용)
풀 원소 창조물
4.
물리 / 충격 판정
물리 = 무상성 기본 대미지 - 법구를 제외한 무기의 기본 일반/강/낙하 공격
충격(판정) = 일부 물리 공격 / 일부 원소 공격 등이 충격 판정을 가짐

~2.8까지

불의 사기성

×스킬 계수×치피×원소 피증 ×증발/융해(증폭 반응)
증발 원소 마스터리 기반 퍼센티지의 1.5배
융해 원소 마스터리 기반 퍼센티지의 2배
타 원소 반응의 경우 - 격변 : 원소 마스터리 기반 직접 대미지
캐릭터의 원소 딜과 원소 반응 대미지가 각각 별도로 들어감
딜을 넣는 쪽(불 원소 캐릭터)원소 피해로 처리됨 - 예외: 발화
풀 원소와의 유일한 반응 - 연소
자체적으로 주변에 확산되는(옮겨 붙는) 특징
풀 = 연료 : 연소 한계 - 어느 시점이 되면 꺼짐(제한)

얼음의 특이성

원소 부착 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 발생
빙결 반응은 딜이 없음
대신 대상이 빙결 상태가 됨
=시간 멈춘 효과(해제시 스킬등의 발동 중이던 액션이 이어짐)
= 종려의 석화와 사실상 동일
빙결 상태의 대상에게 충격 대미지를 주면 쇄빙을 일으켜(격변 반응) = 원마 대비 대미지
얼음의 낙하 공격은 얼음 원소 대미지가 아닌 물리 대미지로 처리되는 경우 많음
드래곤 스파인 단조 무기의 무기 스킬이 해당

물의 특이성

유일하게 단독 접촉 시 습기 부여 상태 출력이 있음
자연 원소 접촉이 가장 쉽게 발생함
고인 물(바다, 개울, 호수, 물웅덩이)
비(기상 상태)
타 원소의 경우
번개 - 벼락에 맞는 경우, 흐르는 전기, 번개가 방출된 고인 물(수면 감전) 접촉
불 - 연소 중인 대상(풀, 나무 등)과 접촉, 인공 화염(모닥불, 횃불 등) 접촉
얼음 - ?

바람/바위 공통점

사실상 물리와 비슷한 무상성 딜 (면역 제외)

바위 특징

결정화 → 원소 부여가 삭제됨 (딜 판정이 없음)
대신 해당 원소 결정 생성 = 원소 보호막 발생
바위 = 방어
단점 - 원소 반응을 떨어트림
바위 원소 끼리의 시너지
바위 원소 창조물
종려-암주(e) → 원암 공명
주변의 바위원소 창조물과 주기적인 공명을 일으켜서 공명 딜
주기마다 암주 포함 주변 바위 창조물 갯수 만큼의 딜 x(곱하기)
종려 1돌 - 암주 2개 = 딜의 주기가 2배 빨리 돌아옴 (dps 2배)
제한사항: 바위원소 창조물의 갯수 = 동시에 3개로 제한
암주 + 태양꽃 + 우시 ok
암주 x2 + 태양꽃
+ 우시 소환 시 가장 먼저 소환된 창조물이 파괴됨

바람 특징

주요 4원소와 모두 반응해서 딜을 넣음(=반응성이 좋다)
바람 대미지 자체와 각 반응 대상 원소의 원소 확산으로 발생하는 대미지, 해단 확산 원소의 부가적인 원소반응으로 인한 대미지가 각각 별도로 발생
해당 원소를 일단 지우고 - 주변에 확산해서 다시 붙여줌
여러 원소가 범위 내에 같이 있을 때는 우선순위가 높은 원소가 확산됨
불 > 물 > 풀 > 번개 > 얼음
여행자 한정: 얼음 > 불 > 물 > 번개

번개 (저평가 이유)

과부하 반응
대상을 날려버려서 추가타를 넣기 어려워짐 = 딜loss
초전도 반응
현실적인 평가 : 물리 내성깎 → 초전도 격변 딜
감전 반응
타 원소 반응은 1회성이나 감전은 특정 기간동안 지속 데미지(=타 게임 독댐과 유사)
감전 상태 동안 틱마다 대상 경직 (스킬 캔슬 - 초보자에게 유리한 효과)
대형 몬스터에게는 적용되지 않음(후반 플레이에서 비 선호 되는 원인)
단점: 시각적으로(표시되는 대미지 숫자 상) 강하게 느껴지지 않음 → 비선호 원소

충격 대미지(=충격 판정, 원소x)

발생 방법
양손검
한손검/양손검/장병기의 낙하공격
바위 원소 공격
바위 원소 방어/창조물을 바위 딜로 잘 깰 수 있는 이유
폭발 대미지
과부하
법구 강공 등 일부 불원소 스킬(연비e)
클레의 모든 공격(낙공 제외)
대상을 날려버림
대상이 시전하는 스킬 캔슬
초반 플레이에 유리
플레이어가 광물을 캐는 수단
쇄빙 반응 대미지 발생
예외: 불 원소 충격 대미지(과부하, 클레 등)는 불 원소 피해이므로 얼음+불 원소 반응이 우선
= 쇄빙으로 처리되지 않음
대신 융해 딜이 들어가므로 손해는 없음

물리 대미지(원소x)

원소가 아니므로 기본적으로 원소 반응이 없음
충격 판정과 혼동하면 안됨
타 원소와 상성 관계가 존재하지 않음
장점: 무상성 딜 가능
단점: 추가 대미지를 끌어올 방법이 제한적임
~ 2.8까지의 상황 ~

3.0 부터~

풀 원소 반응

연소 반응은 여전 (여전히 불리)
+ 물 원소 = 개화풀 원핵 생성
자체 대미지(공격 판정) - 원핵이 터짐 → 풀 원소 피해
유지 시간이 있으며 초과되는 경우
갯수 제한(2개)을 초과하는 경우
추가 원핵 생성 시 먼저 생성된 원핵이 터짐
원핵이 터질 때의 대미지는 플레이어 캐릭터도 피해를 입음 → 독립 주체로 취급
공격의 주체가 플레이어도 전투 대상도 아니라는 의미 = 자연물 취급
플레이어 캐릭터에 스텟 영향과 관계 없음
발생한 풀 원핵을 제때 처리(발화 혹은 만개 반응) 하지 않으면 주인 없는 범위 대미지 발생
발화 및 만개 주체가 적일 경우 역으로 공격당할 수 있음
이 붙으면 발화(터짐) → 풀 원소 피해
원핵이 자체적으로 터지는 것 보다 더 큰 범위 피해 발생
과부하 보다도 큰 폭발로 보임
광역 대미지
격변? 증폭? 어느쪽으로 적용될지 불명
번개를 맞으면 만개 - 만생탄 발사(유도탄) → 풀 원소 피해
주변 공격 대상물을 추적하여 피해 유발
단일 대미지
대상 추적에 따른 딜링 딜레이 있음
격변? 증폭? 불분명함..
특징: 모든 2차 반응이 풀 원소 피해
+ 번개 원소 = 격화 → 대상이 활성 상태가 됨
다음 풀 원소 공격에 촉진 반응이 발생하여 대미지 증가
다음 번개 원소 공격에 발산 반응이 발생하여 대미지 증가
특징(제약): 활성 후 대미지 증가가 1회? 또는 특정 유지 시간에 한함
지속적인 번개-풀(격화) 반응이 일어나야 대미지 증가가 계속 유지됨
시노부(e 또는 q, 별자리 4돌파시 e 라이덴 e처럼 공격에 추가타)
야에 미코 (e 포탑딜)
라이덴 (e - 공격에 추가타)
북두 q
피슬 e
레이저 q 후 평타
리사 q, 평타
Low-tier 캐릭: 각청, 쿠죠 사라
대안: 감전, 만개 - 각 원소 부착 유지 수단 → 물 원소 캐릭을 파티에 넣으면 활성 상태를 캐릭터 스킬 외에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(~것으로 추측됨)
“습기-활성 연쇄” → 일어나지 않음

풀 원소 반응 파티 메타

얼음과의 반응이 전혀 없음

바람/바위간 반응이 없는건 ok
근데 이것도 반응이 있을 법도 한데?
서로 원소가 부착되지 않아 현실적으로 반응이 일어나질 않음…
얼음은 왜?
융해/빙결이 이미 충분히 강해서?
융해나 빙결 반응의 방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(가능성 높음)

물-풀 파티

원핵 갯수 초화 혹은 유지시간 over로 인한 폭발 데미지
= 클레e = 에일로이e 느낌 = (상대적으로)구림
= 바람과의 연계 가능성
시너지가 너무 약함

불-풀 파티

방화 메타
arrange: 불-풀-물 파티
융해 및 발화까지 챙김

번개-풀 파티

스킬을 통한 강제 활성
1티어: 쿠키 시노부, 야에 미코
2티어: 피슬, 라이덴 쇼군
3티어: 북두, 리사

번개-풀-물 파티

무한 활성 메타 (*이게 실제 가능할지는 업데이트 되기까지 불투명)
직접 스킬 + 감전(번개)+만개(풀)
활성 연쇄 = 핵분열(핵발전?)
가능할지는 나와 봐야 함
1티어: 코코미, 행추, 야란
2티어: 아야토
3티어: 모나, 타탈, 바바라

추후 추가될 수 있는 원소 효과 및 반응(?) 추측

풀 원소 자체 효과

증식?
증식의 가속
풀 원소 창조물?
풀 츄츄족 샤먼 case:
덩쿨 → 접촉 시 대미지 & 장애물로 기능

현재 상호 무반응인 원소 조합

아래 모두 대체로 나올 가능성 낮음…
불필요한 복잡도 증가
시스템 학습 난이도 증가
필요 연산 증가
등등의 이유로…

바람 + 바위 반응

풍화?
바람 원소 대미지일 것 (증발에 대응)

바람 + 풀 반응

전파?
중간 반응으로 주변에 풀 원소 씨앗이 퍼진 후 특정 시간 후 풀 원소 발생 혹은 풀 원소 대미지 발생으로 추측

바위 + 풀 반응

용해?
바위가 영양분으로 분해되는 느낌의 풀 원소 대미지일 것 (융해에 대응)

얼음 + 풀 반응

동결?
빙결 반응의 어레인지로 유사한 효과 가능성
바위가 바람과 풀에게 모두 약한 원소이나 풀 원소에 한해 이를 뒤집어 주는 효과 (쇄빙)
동결 상태에서 불 원소 추가 반응으로 동결 건조 같은 ㅂ…..
3상 식물의 건조 상태 착안